2022. 8. 22. 13:36ㆍ교육심리학
1. 창의성의 중요성
(1) 창의적인 사고는 인성발달과 정신건강 측면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창의적 욕구를 장기간 억압할 겨우 인성의 파멸과 삶의 만족을 없앨 수 있다.
(2) 창의적 사고는 정보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궁극적으로 다른 지적 기능만큼 중요한 능력이다.
(3) 창의적 사고는 지식을 일상의 개인적, 전문적 문제에 적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문명의 미래는 다음 세대의 창의적 상상력에 달려있기 때문에 창의적 재능을 확인하고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은 사회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2. 창의성의 개념
(1) 길포드 : 창의적 사고는 지능 구조의 한 부분인 확산적 사고 능력을 포함하는 것이라 봄. 확산적 사고의 요인은 많은 답을 내는 유창성과 다양한 답은 내는 유연성, 그리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답을 내는 독창성, 아이디어를 세심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정교성이라고 봄. 더불어 문제에 대한 민감성과 재정의 능력이 포함된다.
(2) Edward de Bono : 창의성은 수평적 사고라고 정의하였다. 수직적 사고는 정확한 해결방법을 모색하며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계열적 형태를 따라 단계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반해 수평적 사고는 판단을 유보하고 여러 아이디어를 탐색하며 다양성에 중점을 두고 수많은 사고의 통로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창의성은 도발적이고 가치 있는 정보를 모색하고 개연성을 가지면서 자유롭게 도약하는 사고다.
3. 창의적인 인물
창의적인 인물은 개방적이고 직관적이며 도전적이고 모험심이 강하고 비관습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 Stemberg의 연구에서도 창의적인 사람들은 모호한 것을 잘 참으며 장애물을 극복하려는 의지,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 내적 동기, 적절한 모험심, 인정받으려는 욕구 등이 높았다. Ellis Trrance도 창의성의 원동력은 자신의 꿈이나 미래에 대해 끊임없는 열정을 가지는 것이라 보았다. 창의적인 인물은 선택에 일관성을 가지고 있었고, 초등학교 때부터 꿈꾸었던 일을 하고 있었다. 이렇게 자신이 몰입할 수 있는 진정으로 원하는 비래상을 가지고 있는지가 미래의 창의적인 성취를 예언하는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Maslow는 자아실현의 과정이 창의성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창의적인 삶은 독립적, 자율적, 자발적이며 최적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노력하였다. 그들은 자신의 삶의 즐거움과 살아있는 존재라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는 깨달음의 순간인 절정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Mihaly Csikszentmilhalyi의 창의적 인물에 대한 연구결과에서 그들은 서로 상반되는 특징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그들은 상황에 따라 때로는 공격적이기도 하고 때로는 협조적이기도 하였다. 이것은 상반되는 특성의 중립이나 평균에 위치에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경우에 따라 어느 한 특징을 보이다가 때로는 다른 특징을 같은 강도로 보여준다는 것이다. 또 그들은 전형적인 성역할에서 벗어나 있고 반항적이고 개혁적인 동시에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는 그들이 이와 같은 양면성을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새로움을 창출할 수 있다고 보았다.
4. 창의적 사고 과정
(1) 준비단계 :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단계로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알고자 하는 욕구를 일으키고 예상과 기대감을 고양시키며 주의를 집중시켜야 한다. 그리고 호기심을 유발하며 상상력을 자극하고 목적과 동기를 부여하도록 노력하고, 낯선 것을 익숙하게 하거나 익숙한 것을 낯설게 하는 등 개방적 사고를 갖게 하여야 한다. 학생이 사물이나 현상을 다른 시각에서 보게 하고 제한된 정보를 가지고 예측하게 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학생의 사고능력이 배양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문제데 해해 부정적으로 보기보단 건설적으로 받아들이고 도전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여 좀 더 적극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배양 단계 : 일정 기간 동안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거나 때로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ㄴ무의식 수준에서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단계로 논리적인 의식상태를 넘어서 지적, 의지적, 정서적 기능을 결합하고 온 신경을 집중하여 열중하며, 참여야 헌신을 통해 새로운 치환이나 병렬을 시도한다. May는 이를 정상적인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3) 영감 단계 : 어떤 문제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이나 기발하고 결정적인 아이디어가 갑자기 의식 수준에 떠오르는 것으로 주로 시인이나 예술가에게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과학자도 이와 같은 영감을 통해 문제 해결을 한 경우가 많다.
(4) 검증 단계 : 해결책의 적절성을 검증하거나 아이디어가 실제로 작품으로 실행되는 단계로, 이 과정에서는 확산적 사고 능력 외에도 수렵적 사고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창의성에서 확산적 사고만 강조하기보다는 수렴적 사고의 필요성도 함께 인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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