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발달

2022. 8. 24. 01:05교육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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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사회성 : 사회에 적응하는 개인의 소질이나 능력

 

(1) 가정환경

  가정은 인간이 탄생하여 최초로 맞이하는 사회이며 가족은 인간이 최초로 접하는 사회 성원이다. 부모는 아동의 사회적인 관계에 미치는 가장 주요한 가족 성원이며, 생리적 욕구를 채워주는 아동의 초기 경험에 관계되는 절대적인 보호자다. 유아의 사회적 관계 중 가장 뚜렷한 것은 특정인(특히, 일차적 양육자)에 대하 강력한 정서적 애착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애착이란 특정인의 곁에 있으려는 안정된 성향을 말한다. 유아는 애착관계를 통해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을 갖게 되면 유아는 사회적 환경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게 된다. Baumrind(1991)는 자녀의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방식을 기대와 반응이라는 기준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첫째, 높은 기대와 반응을 나타내는 권위적인 양육방식은 부모가 자녀에게 확고하면서도 세심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일관성 있게 지시하며 자녀의 반발을 억제하는 엄격한 통제방식을 사용한다. 자녀의 사회적 인지적 능력을 고려하여 자녀에게 성숙한 행동을 독립적으로 할 것을 요구한다. 부모의 말에 따라야 하는 이유를 자녀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자녀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그 의견에 따라 행동을 바꾸기도 한다. 다정하고 정서적으로 감싸주는 분위기에서 훈육하는 권위적인 양육방식은 아동이 안정적이고 도전적이 되므로 성격발달에 가장 효과적이다. 둘째, 독재적인 양육방식은 엄격하고 절대적 기준에 따라 자녀를 통제한다. 자녀는 그 기준에 왜 따라야 하는지 모르지만 감히 부모에게 도전할 수 없다. 무조건 순응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자녀와의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아동은 위축되어 있고 반항적으로 되기 쉽다. 셋째, 허용적인 양육방식의 부모는 자녀의 충동과 행동에 대해 수용적이고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통제나 처벌을 거의 하지 않고, 책임감이나 예의 같은 성숙한 행동도 거의 요구하지 않으며, 자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도록 한다. 자녀에게 제한적으로 기대하고 무제한 자유를 허용하므로, 아동은 자기 통제가 부족하고 충동적이다. 넷째, 무관심한 양육방식은 자녀에게 어떠한 기대나 반응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자녀에게 자유방임적이다. 아동은 목표나 동기가 없고 쉽게 좌절하며 자기 통제가 부족하다. 권위적인 양육방식을 받고 자란 자녀는 유치원 시기부터 사회적으로 유능함을 보인다. 유능한 아동이란 친절하고, 행복하고, 독립적이며, 낯선 사람이나 여러 상황에서 대담하며, 자신감이 있고, 자기를 통제하고, 책임감 있고, 또래 아동과 잘 어울리는 아동이다.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의 부모는 자녀를 사랑하고 수용하며,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고 행동의 규칙과 제한을 분명하게 규정한다. 

 

(2) 또래집단

  아동은 같은 또래와 놀이를 통하여 자유롭게 집단을 만들게 되고 함께 상호작용을 하면서 또래집단을 만들게 된다. 또한 공동 작업이 필요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협동심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때에 필요한 규칙에 대한 개념을 형성한다. 또래의 지지를 받는 아동은 건강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된다. 또래 집단은 아동 소속감의 원천이다. 또래의 태도와 가치, 행동 특징을 서로 교류하고 내면화하여 또래집단에 동조하고자 한다. 아동은 자신을 남과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는 좋은 거울이 되므로 서로에게 교사의 역할을 한다. 또래 집단에서 아동은 각자에게 적합한 사회적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받게 되며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하는 법을 배운다. 또래는 상담가의 역할도 한다. 공동의 관심사와 욕구, 흥미, 정서적인 문제에 대해서 의논 상대가 되어주고, 해결자로서 서로 조언을 해준다. 때로는 성인 몰래 친구들과 어떤 일을 도모함으로써 더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3) 교사

  교사는 학령기 아동의 사회화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교사는 어떤 정보나 기술가치의 전달자일 뿐 아니라 아동과의 개인적 접촉을 통해 사회적 규범을 보여주는 사람이다. 아동은 교사를 절대적인 존재로 생각하기 때문에 교사는 아동의 역할 모델이 되고, 아동의 동일시 대상이 된다. 교사가 가르치는 직접적인 내용이나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보다 교사가 보여주는 인격이나 아동을 대하는 태도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훨씬 큰 영향력을 끼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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