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26. 01:37ㆍ교육심리학
학생들의 다양성은 수업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지만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을 풍부하게 해 주는 자원이 될 수도 있다. 학습유형이란 새로운 정보에 집중하고, 그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하는 방식이다. 학습유형은 질적인 차이 또는 선호하는 것을 나타내는 가치중립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어느 유형이 다른 유형보다 더 좋은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1. Dunn과 Dunn의 학습유형
학습유형이란 정보를 선택하고 획득하는 능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 자세 또는 선호하는 학습환경이다. 환경적 요인, 정서적 요인, 사회적 요인, 생리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에서 학생들이 학습하는 요령이 학습유형을 형성하는 중요한 구성요소가 된다고 보았다.
(1) 환경적 요인
첫째, 소리는 공부할 때 들리는 소리에 대한 반응을 말한다. 어떤 학생은 공부할 때 조용해야 하지만, 어떤 학생은 항상 라디오나 텔레비전,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한다.
둘째, 빛은 빛에 대한 반응 정도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어떤 학생은 밝은 곳을 좋아하지만, 어떤 학생은 창가에 앉기를 싫어하거나 약간 어두운 곳을 찾기도 한다.
셋째, 기온은 학생들이 온도에 따라 다른 경향성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어떤 학생은 따뜻한 것을, 어떤 학생은 서늘한 것을 좋아한다.
다섯째, 가구 및 좌석의 디자인은 공부할 때 어떤 학생은 푹신한 소파를, 어떤 학생은 딱딱한 의자를 선호하는 것과 같은 차이를 말한다.
(2) 정서적 요인
첫째, 동기는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동기를 말한다. 어떤 학생은 학습을 즐기고 성취감을 느끼지만, 어떤 학생은 학습에 의욕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다.
둘째, 지속력은 하나의 일정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을 말한다. 시작한 일을 지속해서 하는 학생이 있고, 그렇지 않은 학생이 있다.
셋째, 책임은 학생들의 학습 과제에 대한 책임감 정도를 말한다. 책임감이 있는 학생이 있고, 책임감이 없는 학생이 있으며,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는 학생과 원하는 것을 하는 학생이 있다.
넷째, 구조화는 학생들이 학습할 때 구조화된 것을 원하는지 스스로 선택하는 것을 원하는지를 말한다. 어떤 학생은 자세한 지시를 좋아하지만 어떤 학생은 자기 방식으로 하는 것을 좋아한다.
(3) 사회적 요인
혼자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 둘이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 집단으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 성인과 함께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 등 선호하는 방식이 다르게 나타난다.
(4) 생리적 요인
첫째, 지각 요소는 감각기관의 지각 차이를 나타낸다. 어떤 학생은 듣기를 통한 자료를 잘 받아들이고, 어떤 학생은 직접 보거나 읽는 정보를 잘 받아들인다.
둘째, 간식은 공부하는 동안의 음식이나 음료 섭취를 즐기는 정도를 나타낸다. 일에 열중했을 때는 아무것도 먹지 않은 학생이 있는 반면에 간식이 없으면 능률이 오르지 않는 학생도 있다.
셋째, 시간은 개인의 최대 능률 발휘 시간이 언제인가를 나타낸다. 어떤 사람은 아침 시간에 일의 능률이 오르지만, 어떤 사람은 늦은 방에 일의 능률이 오른다.
넷째, 이동은 공부하는 동안 움직이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어떤 학생은 학습에 흥미를 느낄 때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지만 어떤 학생은 오랜 시간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을 힘들어한다.
(5) 심리적 요인
첫째, 전체적/분석적인 경향성이다. 전체적인 학생은 학습과제의 전체적인 형태나 인상에 집중하지만, 분석적인 학생은 주어진 학습과제의 차이점을 잘 분별해 낸다.
둘째, 좌뇌/우뇌의 경향성이다. 학습에서 좌뇌 사용을 선호하는 학생이 있고, 우뇌 사용을 선호하는 학생이 있다.
셋째, 충동적/숙고 적인 경향성이다. 충동적인 학생은 빠르게 반응하지만 많고, 숙고 적인 학생은 복잡한 개념을 철저하게 분석해서 구별하는 경향이 있다.
2. 장 독립형과 장 의존형
Wit kin은 사람들이 전체 장(field)에서 요소를 분리하는 과정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하였고, 장의 존-장 독립 인지 양식 이론을 확립하게 되었다. 장의 존-장 독립은 인지과정에서 정보나 자극에 대한 심리적 분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저 네 적인 장의 구조가 그 속에 포함된 자극을 지각하는 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 정도를 의미한다. 장 독립 형은 장(배경)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 지각 양식이고, 장 의존형은 장(배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 양식이다. 장 독립 형은 주변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잘 분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방해요인에 대해 독립적이고, 비사교적이며, 다양한 자극 중에서도 추상적인 것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덜 강조하는 천문학이나 공학과 관련된 직업을 선호하고 수학이나 물리 같은 비인격적이고 추상적인 과목을 선호한다. 장 독립 형 교사는 학생 간의 경쟁을 이용하거나 독립적인 성취를 조장하는 교수 유형을 선호한다. 반면, 장 의존형은 방해요인을 무시하기가 어렵다. 사회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의 태도와 믿음을 정할 때 다른 사람에게 의존한다. 사람들과 관계있는 사회과학과 같은 학문이나 가르치는 직업을 선호하며 매우 인간적이다. 사회적 강화가 영향력을 크게 미친다. 장 의존형 교사는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거나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3. 좌뇌형과 우뇌형
좌뇌는 정보를 계열적이고 분석적으로 처리하는 반면, 우뇌는 정보를 좀 더 전체적이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처리한다. 좌뇌는 논리, 읽기, 쓰기, 말하기, 추상적 개념과 같은 영역과 관련이 있으며 우뇌는 정서, 창의성, 직관, 공간적 관계 등과 관계가 있다.
4. 숙고형과 충동형
Kagan과 동료들은 같은 그림 찾기를 통해 과제에 대한 반응속도와 반응에서 틀린 수로 개념적 속도라는 학습유형 차원을 제시하였다. 숙고형은 대답은 늦게 하지만 거의 틀리는 경우가 적다. 반면, 충동형은 대답은 빨리하지만 틀린 답이 많은 학습유형이다. 충동형 학생은 문제를 해결할 때 빠른 행동을 좋아하지만 학생은 행동하기 전에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한다. 단순한 문제의 경우 충동형이 나은 과제 수행을 보이지만, 다차원적인 복잡한 과제의 경우에는 모든 대안을 고려해야 하므로 숙고형의 수행 수준이 높게 나타난다. 충동성이 많은 학생은 문제 해결 과정을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통해 충동성을 수정할 수 있다. 또한 사지선다형의 문제를 풀 때 오답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연필로 먼저 표시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충동성을 수정할 수 있다. 숙고형의 학생은 까다로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한 문제를 너무 오랫동안 생각하다가 다른 문제를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과제를 시간 내에 완성할 수 있도록 어려운 문제는 건너뛰게 하는 전략을 가르쳐야 한다.
5. Kob의 학습유형
Kob은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보 지각 방식과 정보처리방식에 의해 학습유형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정보 지각 방식은 구체적 경험을 통해 지각하는 유형과 추상적으로 개념화하는 유형으로 나뉜다. 구체적 경험을 통해 지각하는 학습자는 직접 경험하고 깨달은 일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 상황에서 사람들과 더불어 하기를 좋아하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시한다. 반면 추상적 개념과의 특성을 갖는 학습자는 논리와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학습하면서 문제 해결에 접근한다.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며 이론을 개발하고, 정확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추상적인 생각이나 개념을 중요시한다.
정보처리방식은 반성하며 관찰하는 유형과 활동적으로 실험하는 유형으로 나뉜다. 반성하며 관찰하는 유형은 판단하기 전에 주의 깊게 관찰하며 여러 관점에서 사물을 조망하고 아이디어를 낸다. 그들은 행동하기보다 관찰을 좋아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범주를 창출해 낸다. 반면 활동적으로 실험하는 유형은 문제를 지켜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고, 실험한다. 그리고 문제 해결, 실제적 결론을 찾아내는 것, 기술적 과제를 좋아한다.
(1) 분산타 :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하고 반성하며 관찰하는 유형의 학습자로 상상력이 뛰어나고 한 상황을 여러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으며, 많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2) 융합지 : 추상적으로 개념화하여 지각하고 반성하며 관찰하는 유형의 학습자로 논리성과 치밀성이 뛰어나고, 귀납적 추리에 익숙하므로 이론화를 잘한다. 이들은 넓은 범위의 아이디어를 잘 종합해내며,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이론적으로 모형을 만드는 일을 잘할 수 있다.
(3) 수련자 : 추상적으로 개념화하여 지각하며, 활동적으로 실험하면서 정보를 처리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들은 아이디어와 이론을 실제로 응용해 낼 수 있어 의사결정이나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다. 가설을 세우고 연역적으로 추론하며 과제에 대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한다. 이들은 사고 지향적이어서 사회적인 문제가 사람들과의 관계에 능숙하지 못한 대신 기술적인 과제와 문제를 잘 다룬다.
(4) 적응자 :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자각하고 활동적인 실험을 통해 학습 정보나 상황을 처리한다. 계획 실행에 뛰어나며,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 새로운 상황에 잘 적응한다. 이들은 모험적이고 감각적이며 실험적인 인성적 특성이 있다. 논리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감각적이며 느낌에 따라 행동하므로, 문제를 해결할 때 자신의 기술적인 분석에 의존하기보다는 사람들에게 의존한다. 또한 지도력이 탁월하다.
○ 학습 양식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1. 학습 양식을 고려하여 교수 양식을 다양화해야 한다.
2. 학생이 자신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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