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30. 22:44ㆍ교육심리학
1) 주요 개념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직접적인 강화와 벌에 의해서만 학습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그러나 강화와 벌이 없어도 관찰을 통해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는 모델링과 대리적 조건 형성을 통해서도 학습을 이루어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시험 성적이 좋은 같은 반 친구의 시험공부 방법을 따라 하거나, 교사의 행동을 그대로 모방하면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수업시간에 수업태도가 좋지 않은 다른 학생이 벌 받는 것을 보고 자신의 행동을 감소시키는 경우도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학습 현상을 관찰학습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수행한 행동의 결과에 제공되는 강화와 벌을 관찰하면서 다음 행동에 대한 기대와 신념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사용하는 학습전략이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을 보고, 친구의 학습전략을 모방하면서 자신도 좋은 시험성적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와 신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수업시간에 수업태도가 좋지 않은 학생이 벌 받는 모습을 본 학생은 자신도 비슷한 행동에 대해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의 학습은 관찰을 통해 보이지 않는 기대, 신념과 같은 정신적인 과정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반두라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이 점차 관찰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행동을 조절해 나가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반두라의 이론을 사회학습이론이라고 하는데, 이는 학습이 일어나는 데 있어서 조건 형성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학습과정에 포함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는 공격적인 모델이 등장하는 비디오를 본 아동의 행동에 관한 것으로, 이 실험에서 그는 아이들을 세 집단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내용의 비디오를 보여주었다. 첫 번째 집단의 경우 모델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난 후 상을 받는 내용의 비디오를 보여주었고, 두 번째 집단의 경우 공격적인 행동 후 벌을 받는 내용의 비디오를 보여주었다. 실험 결과, 세 집단 중 첫 번째 집단의 아이들이 가장 공격적으로 행동했으며, 벌을 받는 것을 본 두 번째 집단의 아동들이 공격적인 행동을 가장 적게 하였다. 하지만 흥미로운 결과는 실험에 참가한 세 집단의 아이들 모두에게 비디오 속 모델과 같은 행동을 하면 상을 주겠다고 했을 때, 모든 아이들이 비디오에서 나온 모델의 행동을 모방했다는 것이다. 이미 보여준 모델의 행동을 아이들은 모두 학습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형태의 모델이 가장 공격적 반응을 모방하도록 할까? 실제 모델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보는 경우 아이들이 공격성을 모방하는 빈도가 가장 높았고, 영화 등의 영상물, 만화가 그다음 순서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가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이들이 폭력성을 학습하는 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폭력적인 형상물과 만화를 본 아이들은 그러한 행동을 쉽게 학습할 수 있다. 공격성을 모방하는 것과 관련하여 학습자는 자신과 관찰하는 모델 간의 유사점이 있다고 인식할 때 그 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 즉, 학습자와 성, 연령, 문화 등이 유사하여 감정이입이 가능한 모델일수록 모방을 통한 학습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을 높이는 또 다른 요인은 모델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지위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이다. 설령 학습자가 모델과 유사성이 낮다고 지각하더라도 모델이 높은 능력과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될 경우, 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다. 이밖에 모델의 행동이 어느 정도의 현실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도 모방을 통한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한편, 반두라는 모델링을 통해 뱀에 대한 공포증을 경감시키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이 실험에서 관찰자는 모델이 자연스럽게 뱀을 만지거나 가지고 노는 것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었다. 즉,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는 능력이 자신에게 있다는 믿음과 신념을 형성하게 되고 이러한 관찰자의 믿음은 실제 뱀에 대한 공포심을 줄여주었다. 이러한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고 완성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자기 효능감이라고 한다. 자기 효능감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어 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기 효능감을 형성하게 하는 요인에는 과거의 성공경험, 모델 관찰(능력 수준이 관찰자와 비슷한 모델의 성공적인 수행에 대한 관찰은 높은 자기 효능감을 유발함), 언어적 설득(특정 개인에 대한 타인의 평가를 의미), 개인의 심리상태가 있다. 자기 효능감의 수준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높은 수준의 자기 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는 모델로부터 더 잘 배울 수 있으며, 실패했을 때 더 많은 노력과 과제에 대한 집착력을 보인다. 반면 자기 효능감이 낮은 학습자는 문제가 생겼을 때 쉽게 포기하고 과제 자체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2)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 단계 :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첫 단계로서,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 집중을 가지게 하는 단계다. 모델이 학습자와 성별, 연령, 문화 등과 같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거나, 사회적으로 유능하거나 높은 위치에 있을 때 학습자는 모델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2) 파지 단계 : 주의 집중을 통해 얻은 모델의 행동이 정신적으로 언어화되어간 시각적으로 표현되어 학습자의 기억에 전이되는 단계다.
(3) 재생 단계 : 기억된 모델의 행동을 학습자가 능숙하게 재생하는 단계다. 주의집중과 파지가 반드시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재생하도록 만드는 것은 아니므로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여 모델의 행동을 성공적으로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동기화 단계 : 모델의 행동을 재생한 것에 대해 강화를 기대하면서 동기를 갖게 되는 단계다. 즉, 모델의 행동을 기억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더라도 그 행동이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면 그 행동을 계속하지 않을 것이다. 학습자의 행동 결과를 수행을 동기화하여 다음 행동 수행을 위한 주의집중과 파지, 재생에 영향을 주게 된다.
3) 자기 조절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학습자의 신념과 기대가 행동과 환경에 영향을 중 수 있으며, 이는 학습자 자신이 학습에 대해 책임과 통제를 받아들이는 과정인 자기 조절을 통해 가능하다고 한다. 학습에서 자기 조절을 하는 학습자는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목표를 확인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전략을 채택하고 유지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사용한다. 최근 들어 자기 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책임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인지적 자기 관리 전략과 특정 행동의 목표를 결합한 것이다. 대표적으로 인지적 행동수정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을 평가하여 스스로 자기 강화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적 행동수정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책임과 통제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먼저 교사는 학습자를 명민하게 관찰해야 한다.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게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양적 수치화하여 설정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에 기초하여 학습해 가고 있는가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가 설정한 학습목표의 성취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행동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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