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2022. 8. 18. 12:24교육심리학

반응형

  비고츠키는 모든 아동이 부모와 친구, 교사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이러한 사회관계 속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사회 문화적 영향력을 중시한다. 

 

(1) 근접 발달영역

  비고츠키는 발달 수준을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즉, 실제적 발달 수준은 아동이 주위의 도움 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한편, 잠재적 발달 수준은 도움을 받아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을 말한다. 이 두 수준 사이에 존재하는 영역이 근접 발달영역이다. 

 

(2) 비계 설정

  근접 발달영역 내에서 발판 또는 비계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계 설정은 근접 발달영역에서 제공되는 더 뛰어난 친구나 성인의 도움을 뜻한다. 비계란 건물을 지을 때 더 높은 곳에서 공사를 할 수 있도록 임시로 설치하는 안정 가설물을 칭한다. 학습에서도 마찬가지로 문제 해결을 위한 교사의 힌트 또는 친구들과의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인지발달을 앞당길 수 있다. 이러한 도움과 지원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인지발달이 늦어지거나 불완전해질 수 있다. 그러나 효과적 비계 설정은 학습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으로 국한해야 한다. 교사와 부모는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실제로 학습하는 주체는 학습자 자신이어야 한다. 또한 학습에서의 비계 설정은 초기 단계에서는 많은 도움을 제공하다가 점점 지원을 줄여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이끌어 가야 한다. 

 

(3) 언어

  비고츠키는 언어가 인지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비계 설정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언어는 학습자로 하여금 다른 사람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에 접근하도록 해준다. 또한 언어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때 언어는 혼잣말을 형태로 나타내고 이를 사적 언어라고 하였다. 사적 언어는 공유된 지식을 개인적 지식으로 변환시키는 기제이며, 자기 자신의 생각을 조절하고 반영하는 수단이다. 사적 언어를 열심히 사용한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복잡한 과제를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형